본문 바로가기
books

그릿(GRIT)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by 소프트힐러 2020. 3. 16.

바나나의 성숙 과정^^ 내 그릿도 바나나처럼 갈수록 성숙해진다면...

 

그릿(GRIT)은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의 매우 중요한 자질로 평가받고 있다. 

앤절라 더크워스의 책 '그릿(Grit)'에서 제시하는 그릿을 기르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이것은 성숙한 그릿을 가진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4가지 심리적 자산이기도 하다.

 

"첫째는 관심이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 그릿이 높은 사람들도 모두 자신의 일 중에서 재미가 덜한 측면이 있었고, 전혀 즐겁지 않은 잡일을 참고 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자기 일에 푹 빠져있고, 의미를 발견한다. 계속 일에 매력을 느낀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오랫동안 꿈꿔왔던 것이고, 그 일을 하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였을지라도 그 안에는 내가 하기 싫은 일들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나는 여렸을 때부터 꿈꾸던 일을 하고 있지만 종종 하기 싫은 잡무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을 만난다. 그래도 현재 하는 일을 지속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그 일을 사랑까지는 못하더라도 즐기는 마음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하기 싫은 잡일에서조차 내가 이 일을 하는 것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에 대한 의미를 발견하고, 집중력을 발휘해서 되도록 빨리 해치운 후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낫다.

 

 

"둘째는 연습이다. 어제보다 더 잘하기 위해 매일 단련하는 끈기를 말한다. 특정 영역에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킨 후에는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기술을 연마하고 숙달시킨다. 하루에 몇 시간씩, 몇 주, 몇 개월, 몇 년 동안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한다.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다. ‘무슨 일이 있어도 현재보다 나아질 거야’라고 말한다."

 

게임이든 운동이든 뭐든 잘해야 재밌다. 잘하기 위해서는 연습을 해야 한다. 연습을 통해 내 실력이 나아지면 자신감과 재미가 생기고, 더 잘하려고 노력하게 될 것이다. 꾸준한 반복 연습은 힘들어도 필수다.

 

 

"셋째는 목적이다.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목적이 없는 관심을 평생 유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동시에 타인의 안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을 찾아내야 한다. 소수는 목적의식을 일찌감치 깨닫지만, 다수는 어떤 일에 관심이 생기고 수년 동안 절제하며 연습한 뒤에야 타인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동기를 강하게 느낀다. 그러나 그릿이 발달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다. '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내가 얼마 전 강연을 통해 알게 된 현승원 대표는 흙수저 출신으로 30대 중반의 나이에 사업을 통해 천억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게 된 것으로 유명하다. 그가 오랜 기간 동안 성공이 보장되지 않으면서 힘이 드는 사업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었던 이유를 들을 수 있었다. 그의 꿈은 보다 많은 선교사님들을 후원하는 것이었다. 단지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자는 욕심으로 일했다면 어려운 시절에 그 정도로 단단한 힘이 나오지 못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이 하는 일이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한 일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마지막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이 책에서는 관심, 연습, 목적 다음에 희망이 논의되지만 희망이 그릿의 마지막 단계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희망은 모든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상황이 어려울 때나 의심이 들 때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우려면 맨 처음부터 끝까지 희망을 유지하는 일이 더없이 중요하다. 우리는 다양한 시점에서 크게 작게 허물어진다. 그대로 주저앉는다면 투지를 잃지만 일어난다면 투지는 커진다."

 

아무리 성숙한 그릿을 가진 사람이라도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낙심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 주저앉아버리면 힘을 잃지만 힘겨워도 일어난다면 다시 전진할 투지를 이전보다 더 크게 가질 수 있다.

 

위의 네 가지 자산인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은 모두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키고 심화할 수 있다고 한다. 계속해서 네 가지 자산이 발전, 심화되도록 노력해서 그릿을 성장시키도록 하자.

 

참고문헌 : 앤절라 더크워스 / 그릿(Grit)

댓글